28세 소양인 여자 원형탈모

#여자 #28세 #소양인

• 발성이며 6개의 탈모반이 있는 다발성 원형탈모.
    내원전 교통사고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 후 발병.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 국소병변주사 치료받았으나 효과 없었음.
    진행형 양상을 띈 상태에서 내원, 유전요인(무), 지성두피.

경락기능검사상 상부신경기능계에 약간의 경직 및 과민반응 신호 감지.
    하부장부기능계 및 전반적인 건강상태는 대체로 기혈허약(氣血虛弱)을 의미하는 생체기능활성 저하 상태.

• 소양인 개인체질맞춤 협진치료
    발모영양제 : 프로플렉스 10개월
    모락토닉 병행

• 상열감(++), 두피열감(++), 어깨결림(++), 두피통증(+).
    피로, 소화불량, 약간의 변비, 더위 탐, 급한 성정, 두피 뾰루지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소양인으로 진단하여 모락음을 처방.
    방문치료시 심신안정과 전신상태 개선을 위하여 수승화강요법을 병행함.
    치료 2개월차, 치료중 호전과 악화를 반복했으나 점차 탈모량이 안정됨.
    치료 3개월차, 상열감, 두피열감, 어깨결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신생모발의 발모가 시작됨.
    치료 4개월차, 탈모반의 파절모(부러진 모발)가 빠지면서 본격적인 발모.
    치료 5개월차, 신생모발의 육모/양모가 촉진되면서 외관상 명확한 변화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