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 태음인 여자 원형탈모

• 탈모기간 3개월 이상으로서 사행성 원형탈모에서 미만성원형탈모로 이행단계. 내원당시 탈모량 많음.
    새치가 많아서 2개월 간격으로 염색. 상열감(++), 두피통증(++), 어깨결림(++), 스트레스(+++), 눈피로(+++)

• 경락기능검사상 상부신경기능계에 명확한 스트레스와 과민반응 및 열적인 신호감지.
    모든 항목의 생체기능활성 저하(만성피로, 과로, 기혈허약을 암시)

발모영양제 : 프로플렉스 6개월
    모락토닉 병행

• 올해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된 후 원형탈모 시작됨.
    탈모반의 경계가 빠른 속도로 허물어지며 사행성 원형탈모 양상을 띄면서 본원에 내원함.
    신경성 소화불량, 더위탐, 불면, 가슴 두근거림, 상열감, 두피통증, 두피열감, 갱년기증후군(PMS),
    수족열감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태음인 리열증(裏熱證)으로 판단하여 모락음 처방함.
    내원치료시 탈모치료 뿐 아니라 심신안정을 위해 체질침요법과 수승화강요법에 중점을 두고 치료함.
    치료 1개월차, 소화불량, 불면, 수족열감 및 두피열감 등의 상열적인 증상 대부분이 호전됨.
    치료 2개월차, 탈모량도 안정 되면서 견실한 발모상태 지속되어 외관상 변화가 명확해짐.
    치료 6개월차, 전신증상 양호, 외관 호전.